몬테소리 vs 프뢰벨! 고민되시나요?

맘하 허니맘이에요!

이번 꿀팁은 전집과 교구를 들이는 걸 고민 중이신 맘마미분들께 꼭!필요한 내용이에요.
몬테소리를 들일까? 아니면 프뢰벨을 들일까? 아니면 핀덴? 발도르프...?는 육아를 하시는 맘마미들의 난제 중 하나죠
이번에는, 어떤 전집을 들일지 정답을 알려드리기보다, 양대산맥인 몬테소리프뢰벨, 두 교육 시스템의 철학에 대해서 제대로 짚고 넘어가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해요!
맘마미님들 공부하실 준비 되셨나요!?
아래 요약지를 꾹~!눌러서 저장 혹은 캡쳐해서 두고두고 활용하세요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은 19세기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부잣집 외동딸로 귀하게 자란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였던 마리아 몬테소리 여사가 정립한 교육학이에요.
의사였기 때문에, 몬테소리의 교육법은 의학적, 과학적 관찰방법이 기반이 되었구요.
몬테소리 교육은 아이가 생활하는 곳에서 실제 환경을 통해 전반적인 교육이 이뤄지는 걸 기본으로 하면서, '자유, 몰입, 성취' 등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실천'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그럼 우리 같이, 몬테소리 교육학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같이 살펴볼까요?
몬테소리 교육은 1907년 몬테소리 여사가 '산 로렌조'라는 슬럼가에서 어린이를 돌보면서 시작되었어요.
몬테소리는 슬럼가 아이들을 위해 "Casa dei Bambini" 한국말로 하면 '어린이의 집'이라는 시설을 마련하였어요.
몬테소리는 '어린이의 집'에서 어린이들을 관찰하면서, 어린이 내면에 숨겨진 신비로운 특성을 발견하고, 이를 기반으로 몬테소리 교육학을 정립하기 시작했어요!
몬테소리 교육을 통해 무지하고 허약하며, 자신감이 없던 빈민가 아이들
점차 당당하고 예의바른 아이로 거듭나고, 놀라운 학습능력 향상까지 이루게 되었어요.
이러한 사실이 유럽 전역 뿐만 아니라
미국에까지 빠르게 퍼지게 되었고
구글의 공동창업자 래리 페이지세르게이 브린
애플스티브 잡스, 마이크로소프트빌 게이츠
아마존제프 베이조스, 위키피디아지미 웨일스
미국 전 대통령 빌 클린턴버락 오바마까지!
자신의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은 몬테소리 유치원에서 비롯되었다고 언급하였어요.
이쯤되면, 몬테소리 교육 철학이 대체 뭔지 궁금해지시죠?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Key Point!

1.
생활과 동떨어진 학습이 아니라 학습과 삶이 같은 곳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추구해요.
2.
어린이들은 환경만 준비되면 본능적으로 스스로의 잠재능력을 발달시키고 창조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요.
3.
어린이들이 "자신의 의지"를 통해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고, 반복한 활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된 개념이 다시 자동 교육으로 이루어진다고 믿어요.
4.
그렇기 때문에, 아이는 어른의 강요에 의해서 성장하는 존재가 아니고, 오히려 "존중"되어야 할 인격체라고 여겨요.
5.
몬테소리 교육에서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독립적이고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그래서 몬테소리 교구는 아이의 "독립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을 돕기 위해서 만들어졌어요.
실제로 몬테소리 스쿨에서는, 어린이가 자신이 공부하고픈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교사는 이 선택을 존중해준다고 해요.
실리콘밸리의 인재들은 이러한 몬테소리 교육을 통해 자기가 스스로 정한 주제를 공부하면서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공부에 집중하고, 즐겁게 몰입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해요

프뢰벨

프뢰벨은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Froebel)이라는 독일의 교육자의 이름을 딴 교육 시스템이에요. 프뢰벨은 1800년대 유럽에서, "아이는 그저 미성숙한 인간에 불과하다"라는 인식이 팽배하고 아동학대와 아동의 노동착취가 죄책감 없이 이루어지던 시절, 유치원(Kindergarten)을 최초로 만들고, "우리의 책임은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보살피고 잘 양육하여 진정 하나의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다"를 주창하시고, "놀이를 통한 교육"을 강조하셨던 분인데요.
물론 한국에서의 프뢰벨은 이 분이 만든 건 아니고 한국프뢰벨은 1977년에 설립된 한국의 유아교재 전문 출판사가 프리드리히 프뢰벨의 정신을 계승하고, 다중지능에 입각하여 만든 교육 시스템이, 우리가 접하는 한국의 프뢰벨 전집교구입니다
그럼, 프뢰벨 교육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한국은 1977년까지만 해도 초등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있어도
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없었다고 해요.
그러던 시절, 한국프뢰벨이 우리나라 최초의 유아교재 전문 출판사를 지향하며
세계 최초로 유치원을 만든 프뢰벨 선생님의 정신을 이어받아 영유아를 위한 교육을 하겠다고 나서요.
그러고는 1981년에, 프뢰벨 선생님의 가장 큰 업적 중 하나인 "은물"을 한국프뢰벨만의 스타일로 개발하여 출시하고, 자체적으로 "유아교육연구소"를 설립하여 유아교육 연구를 시작해요. (은물의 뜻은, 신이 인간에게 내린 은혜롭고 멋진 선물이라는 의미랍니다.)
2001년에는 서울대학교 교육부와 협정을 체결하여
프뢰벨의 시그니쳐 상품인, 영아의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놀이교육인 "영아다중"을 개발하기에 이르러요.

잠깐! 다중지능 이론이 뭔가요

다중지능 이론이란, 하버드 대학의 하워드 가드너 박사가 창시한 이론을 의미해요.
다중지능 이론에서는, 지능은 IQ 뿐만 아니라 8가지의 지능이 모두 중요하다고 하구요. 이 8가지 지능이 서로 독립적이면서도 동시에 다른 지능에 영향을 미치며 함께 발달하기 때문에 모든 지능의 고른 발달을 위해서는 다양한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해요.
이러한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특히 영유아시기에는 다양하고 질 좋은 자극을 통해 아이의 강점지능을 발견하여 개발하고, 약점을 보완하여 개인의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교육 방식이 유행하게 되었어요.
서울대 교육부와 함께 개발한 프뢰벨의 영아다중은, 아이의 다양한 지능을 자극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그 결과 국내에서는 오감발달 교육과 관련하여는 선두적인 입지를 가지게 되었어요.
유치원(Kindergarten)을 설립하고, 정원(Garden)과 같은 즐거운 공간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여기며 놀이를 통한 교육, "놀이교육"을 강조한 프뢰벨 선생님의 정신을 교육이념으로 삼았기 때문에
한국프뢰벨 전집과 홈스쿨 또한, 놀이를 통한 창의성 발휘, 놀이를 통한 오감자극 등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어요!
이러한 몬테소리 vs. 프뢰벨의 양강구도에서, 후발주자로 등장한 업체가 핀덴의 핀덴융합입니다.
핀덴은 프뢰벨과 마찬가지로, 다중지능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데요, 프뢰벨 영아다중의 올드함을 지적하면서, 요즘 시대에 맞는 세련된 교재와 교구는 이것이다! 하면서 핀덴융합을 선보였어요!
핀덴과 관련한 글은 다음번에 소개하도록 할게요
맘마미님들, 전집 선택에 도움이 되었나요?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꿀팁으로 찾아오도록 할게요!
그때까지, 맘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