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새로워진 출산혜택! 육아수당 똑똑하게 챙겨가세요!💸

안녕하세요 맘마미님들~
허니맘 이 왔어요!
오늘은 육아엄빠가 절대 모르면 안될 꿀팁이 있어서 호다닥 가지구 왔어요
아이를 키우다 보면 아무래도 양육비 부담이 많이 들죠~
그래서 오늘은 육아맘빠 부담을 덜어줄 유용한 혜택!
육아수당에 대한 내용으로 꿀팁을 준비했어요
육아수당, 말은 몇 번 들어봤는데
아동수당, 양육수당, 영아수당, 부모수당… 등등
정보가 많아서 뭐가 뭔지 헷갈리셨나요?!
오늘 꿀팁 꼬옥~ 정독하셔서 알뜰하게
국가에서 주는 혜택 챙겨가세요!
허니맘과 함께 알아보는
아동수당, 양육수당, 부모급여, 첫 만남 이용권!
그리고 2024년 새롭게 변화한 부모급여 수당 혜택까지
지금부터 샅샅이 살펴볼까요?
아래 요약지를 캡쳐해서 두고두고 활용하세요

아동수당이란?

아동수당은 어떤 혜택인가요?
아동수당이란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만 8세 미만 모든 아동에게 매달 지급되는 수당으로, 아동 1인당 월 10만원의 수당이 지급되는 정책을 말해요.
만약 두 아이를 키우고 있다면 총 20만원의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답니다
참고로 아동수당은 아이가 출국일 포함 90일 이상 국외에 체류하는 경우 등 지급이 중단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신청 및 지급일은?
아동수당 신청은 출생신고를 한 이후라면 언제든 가능하며, 복지로나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신청 또는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하실 수 있어요.
지급일매월 25일이며, 신청 당시 제출한 아동이나 보호자의 계좌 정보로 수당이 지급되어요! 또 25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전일에 지급된다고 해요!

양육수당이란?

양육수당은 어떤 혜택인가요?
양육수당 86개월 미만의 초등학교 입학 전 아동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가지 않고 가정에서 양육하는 경우에 받을 수 있는 수당을 말해요.
연령에 따라 10만원~ 20만원 수당이 지원돼요.
부모 급여와 중복 수령은 안되고 가정 보육의 경우에만 지급되는 점 다시 한번 참고하시길 바라요
또한 아이가 어린이집, 유치원 등 보육기관에 다니게 되면 양육수당은 보육료로 전환되고, 양육수당은 받지 못하게 된다고 해요.
참고! 연령별 양육 수당 지원금
0~11개월 : 20만원
12~23개월: 15만원
24개월~ 86개월 미만: 10만원
신청 및 지급일은?
양육수당은 소득기준과 관계 없이 생후 60일 이내 신청해야 하고, 아동수당과 마찬가지로 복지로, 정부24 온라인 신청과 주민센터 방문 신청으로 가능해요.
지급일은 아동수당과 마찬가지로 매월 25일, 신청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부모급여란?

부모급여는 어떤 혜택인가요?
부모급여는 양육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2023년 1월 시행된 출산 혜택으로, 만 0세에서 만 1세 영아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에게 지원되는 혜택이에요.
부모급여는 2024년 새해, 수당 지급액이 상향될 예정인데요!
만 0세에게는 100만원, 만 1세에는 50만원이 각각 지원될 예정이라고 합니다(23년 기준 각각 70만원, 35만원)
만약 어린이집을 다니게 될 경우에는 어린이집 보육료를 제외한 차액만 입금된다고 하니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잠깐! 부모급여는 아동수당, 육아휴직급여, 지역별 출산지원금과 중복수령이 가능하니 알아두셔요
신청 및 지급일은?
부모급여도 출생일 포함 60일 이내 신청해야 하는데요, 신청방법은 역시 복지로,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신청 또는 주민센터 등에서 오프라인 신청으로 할 수 있어요.
여기서 주의점 부모급여는 소급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것! 그러니 출생신고 시에 같이 신청해두는 게 좋겠죠?
부모급여의 수당 지급일매월 25일! 신청 시 등록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첫 만남 이용권이란?

첫 만남 이용권은 어떤 혜택인가요?
첫 만남 이용권은 2022년 처음 생긴 혜택으로, 출생 시 초기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에요.
출산 후 1회!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포인트로 무려 200만원이 지급되는 혜택이랍니다
2024년부터는 단태아 200만원, 둘째 출산 시엔 300만원이 지원된대요! 쌍둥이도 500만원 지원으로 작년보다 100만원 더 받을 수 있어요! 세쌍둥이는 6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답니다:)
지원 받은 포인트산후 조리원, 백화점, 마트, 쇼핑몰 등 대부분 상점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유흥업소나 레저업종, 면세점 등 지급 목적에 벗어난 일부 업종에는 사용이 불가하답니다.
신청 및 지급일, 사용 기한
신청은 다른 수당과 마찬가지로 복지로, 정부24 등 온라인 신청과 주민센터에서 하실 수 있어요.
출생 후(주민등록일) 1년 이후에는 신청이 불가하다니 얼른 얼른 신청하자구요!
또한 수당은 신청한 날짜를 기준으로 한 달 이내 지급되고, 보통 2주 이내, 빠르면 1주일 이내 받아볼 수도 있다고 해요.
지급된 포인트는 1년 후 자동 소멸된다고 하니 유의해서 기간 안에 사용해 주세요!
2024년 육아수당 꿀팁!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에요
24년부터 새롭게 변경되는
부모급여 수당 지급액 인상과,
아동수당, 첫만남 이용권 등 육아수당은
육아만 하기에도 힘든 맘&대디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궁극적으로 아이를 더욱 잘 양육할 수 있게 도와주는 혜택인 것 같아요
이렇게 유용한 출산 혜택!
우리 맘마미님들도 꼭 놓치지 말고 최대한으로 챙겨가시길 바라요
허니맘은 다음에도 육아엄빠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유익한 내용을 들고 찾아올게요~
우리 육아 맘&대디 모두 파이팅하시고
이제부터 본격적인 겨울!
감기 조심하시구 항상 건강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