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언제 시작? 소아과 의사 피셜

안녕하세요. 허니입니다!

이유식, 시작하셨나요? 언제부터 시작하셨어요?
많이 헷갈리실텐데요!
제가 그 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절대적 개월 수 기준으로 나눈 적절한 시기를 소개드리고, 여기에서 나아가 각각의 상황에 맞추어 융통성 있게 시작하는 노하우아가가 보내는 신호를 보면서 파악하는 기준까지 알려드릴게요!
꼼꼼하게 확인해보세요
김형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님께서 전문 지식에 기반하여 알려주신 팁을 소개드립니다
아래 요약지를 꾹~!눌러서 저장 혹은 캡쳐해서 두고두고 활용하세요

인트로

'이유'의 개념

전통적으로 보면, 이유는 돌 즈음에 아가가 걸을 수 있게 되면 '젖을 떼다'는 의미를 가졌어요. 그러나 사실 지금은 이와 의미가 많이 다르죠~ 6개월 이후부터는 모유만으로 부족하고, 돌이 될 때까지 모유만 먹는 아가들은 거의 없어요. 이제는 '보완해주는 음식' 으로서의 의미가 강해졌어요! 그런 의미에서 이유식을 추가적인 음식이라고 보고 먹이는 것인데, 그만큼 각 아가들의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그래서 우선 아가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절대적인 개월 수 기준을 먼저 말씀드리고, 그 다음에 상황에 맞추어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까지 이어집니다!

개월 수로 나눈 절대적 기준: 120일 ~ 180일

그럼 우선, 적절한 이유식 시작 시기를 절대적인 개월수 기준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분유 먹는 아가: 120일~180일 모유 먹는 아가: 180일 보통 분유는 4~6개월, 모유는 6개월이 기준이 된다고 오래전부터 이야기해왔는데요. 이 개월수의 기준을 많이들 헷갈려 하세요. 120일과 180일, 꼭 기억하시고요. 7개월이 되는 210일이 넘어서 시작하지 마세요! 더 이상 헷갈리기 NO NO!

'120일~180일'이라는 기준은 절대적인 것인가요?

많은 맘마미님들께서 4개월~6개월 (120일~180일)이라는 기준이 절대적인 것인지 궁금해하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 기준은 절대적인 것이 맞습니다! 120일보다 일찍 시작하지 마시고요, 180일보다 늦게 시작하지 마세요! 이 시기를 벗어날 경우 소아 비만, 고혈압, 알러지, 위장 장애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절대적인 기준을 정해 놓고 그 안에서 더 아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서 실행하는 것입니다!

아가의 신호와 발달 기준에 따른 이유식 시작 시기

단순한 개월 수 기준이 아니라, 아이가 보내는 신호를 보면서 이유식을 먹이기 시작하기도 합니다.
신호, 만약 아가가 휘청 거리지 않으면서 고개를 똑바르게 받치고 20분~30분 정도 혼자 앉아있을 수 있다면, 이유식을 시작해도 되는 시기가 온거에요.
신호, 은 음식을 쳐다보면서 손으로 음식을 잡아 입으로 가져갈 수 있는 것도 신호 중 하나에요. 자기 손이나 주먹을 빠는 것과는 다르니 헷갈리지 마세요!
신호, 만약 음식을 잘 삼킨다면 이유식을 먹여보세요. 잠깐! 이게 분유나 우유를 주면 잘 삼키는 것과는 다릅니다. 원래 신생아는 엄마 젖을 잘 빨기 위해서 입이나 혀를 톡톡 건드리면 혀를 낼름하는 를 보이는데, 4~6개월쯤에 이 현상이 사라지구요. 그 때가 되면 이유식을 먹여도 되는 시기가 온겁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아가의 몸무게가 출생 시의 두 배가 되면 시작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끔 아가에게 수유를 했는데도 배고파한다며 이유식 시작을 고민하는 맘마미님들도 계신데요, 이는 상관 없습니다! 이유식을 시작할 준비가 안 됐는데도 배고파하는 아가들도 있어요

결론 정리

마지막으로 정리해드릴게요! 모유수유를 하든 분유수유를 하든, 현실적인 상황에 맞추어서 빨라도 4개월 이후에 / 늦어도 6개월 이전에 이유식을 시작하세요. 그리고 WHO, 미국 소아과학회, 우리나라의 영유아 건강검진 등에서 권장하는 시기가 각각 있을텐데요. 국가, 산모, 아가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까 너무 집착해서 맞추려고 하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맘마미님들, 헷갈렸던 것들이 좀 해결됐나요?
이것으로 이유식 시작 시기에 대한 내용, 총정리되시죠?
만약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궁금증들이 있으시다면, 맘맘꿀팁 탭 오른쪽 상단의 '이것도 궁금해요'를 누르시고 내용을 보내주세요!
저희가 무엇이든 해결해드릴게요
그럼 이번 콘텐츠는 여기까지 할게요
맘바~ :)
"맘마미님들, 이 육아 꿀팁이 도움이 되셨나요? 육아 유튜버 ''님의 영상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말랑닥터'님이 힘을 내실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우수 육아 유튜버, '말랑닥터'님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