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에 하면 안되는 것은?

안녕하세요 허니맘입니다!

임신 초기이신 우리 맘마미님들! 부부 관계는 어떻게 하시나요? 여행은 가시나요? 운동, 목욕은요?
(초기 임신은 보통 12주 혹은 14주까지를 말해요 )
오늘은 정말 많은 산모님들께서 궁금해하실 내용을 가지고 왔어요!
간호사이자, 국제모유수유전문가인 유튜버 맘똑티비님이 알려주신 팁 소개드리려고 하니 꼼꼼하게 체크해주세요!
아래 요약지를 꾹~!눌러서 저장 혹은 캡쳐해서 두고두고 활용하세요

운동

일단, 임신 초기에는 뛰거나 하는 등 무리한 운동은 삼가주시는 것이 좋아요!
아무리 운동을 꾸준히 해오시고 근육량이 많으신 분이시더라도 초기에는 강도를 낮춰서 유지해주시고요! (임산부 요가나 발레 수업도, 최소 16주 이후부터 신청이 가능하게끔 되어 있어요 ) 특히 운동을 하면서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아랫배에 힘이 들어가서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또한, 계단을 오르내리실 때도 마찬가지로 휴대폰 보시지 마시고 조심해주세요!

목욕

목욕을 좋아하신다고 해서, 탕에 자주 들어가시거나 핫팩을 배에 대고 계시면 위험해요!
임신 초기에는, 38.9도 이상의 온도에선 태내의 양수가 데워지는데요. 양수가 데워지면 태아의 뇌발달과 신경계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임산부는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세균 노출을 피하기 위해서 공용 탕 목욕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 관계

외국에서 보통 괜찮다고 이야기하는 것에 비해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조심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임신초기'의 부부관계에요! ('초기'때만이에요)
12주까지는 부부 관계를 가능하면 피해주세요! 아빠의 성기가 삽입이 되면, 엄마의 자궁 경부를 건드리기 때문에 출혈 위험성도 있고 배가 땡길 수 있어요! 특히 만약 피가 계속 나오고 배가 계속 땡긴다면, 꼭 상담을 받으신 후사랑하세요

여행

임신 초기장거리 여행을 잘못 가시면 조산/유산의 위험성이 높아요! 16주까지는 피해주셔야 합니다 비행기 안산소가 부족해서 태아에게 산소 공급이 잘 안되고요, 장기간 앉아 있으면 산모의 몸 순환이 깨지고, 특히 해외에선 초기 출혈이나 응급 상황에 대처하기도 힘드니 위험해요!
특히 태교 여행 많이들 가시는데요~ 보통은 안정기가 지난 임신 중기에 많이 가고요! (36주가 지난 이후인, 막달에는 비행기에 안 태워준다는 점 ) 보통 우리나라 출발 기준으로, 이 정도 거리까지는 괜찮다고 하는 곳이 '괌'입니다
"보통 태교 여행은 엄마가 좋기 위해서 가는거잖아~" 라는 얘기를 많이들 하시는데요~ 맞아요!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고요 그게 곧 최고의 태교입니다 만약 여행을 가신다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즐겁게 놀다 오세요! 엄마의 행복이 아기의 행복임을 잊지 마시고, 좋은 여행 되세요! (다만, 여행 갔으니 많이 놀아야한다는 생각으로 무리하지는 마세요!)

절박 유산

많은 분들이, '절박유산'이라고 하면, '유산'이라는 표현 때문에 굉장히 많이들 놀라시는데요~ '절박유산'은 아주 쉽게, "유산끼가 있으니 푹 쉬고 안정을 취하세요~" 라는 의미에요 만약 임신 5개월 이내혈성 질 분비물 혹은 질 출혈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보세요!
절박유산의 증상은요! 말씀드렸듯이 임신 5개월 이내에, 혈성 질 분비물 혹은 질 출혈이 있는 것인데요~ 다만 여기서 중요한건 착상혈과 출혈을 구분하시는거에요 착상혈 임신 초기 때, 분홍빛으로 조금 비치는 정도로 나오는데, 출혈빨갛게, 검붉은색으로 지속적으로 묻어 나옵니다! 만약 착상혈이 아니라 출혈일 경우에는, 꼭 병원에 방문하세요!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걱정과 스트레스는 다 날려버리시고요! 엽산과 같은 영양 꼭 챙겨드시고, 행복한 태교하세요
맘마미님들!
궁금증이 좀 해결되셨나요?
이번 콘텐츠는 정말 많은 임신 중이신 산모님들께서 공통적으로 궁금해하시는 대표 질문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아기 건강이 중요한만큼 엄마 건강도 중요하니까 우리 맘마미님들 꼭꼭 신경 같이 써주세요
그럼, 여기까지 할게요!
맘바~ :)
"맘마미님들, 이 육아 꿀팁이 도움이 되셨나요? 육아 유튜버 '맘똑티비'님의 영상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맘똑티비'님이 힘을 내실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우수 육아 유튜버, '맘똑티비'님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