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엄빠를 위한 2024년 육아혜택 총정리!🍯

모두 주목해주세요!!
허니맘이 꿀 혜택 소식을 들고 왔어요!
오늘 꿀팁을 들고 오면서 얼마나 설레었는지 몰라요~
엄빠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어줄 정부 혜택 내용으로 준비했거든요!
나라에서 저출산을 완화하고자 많은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아이를 키우는 혹은 예비 맘&대디라면 주목해야할 꿀팁이에요!
꿀팁 꼭꼭 챙겨 읽으시고,
해당되는 내용이 있다면 잘 기억하셨다가
신청기간 놓치지 말구 신청해 보세요!
제가 준비한 내용이 육아만 해도 힘든 엄빠에게 도움이 되어주길 바라면서
2024년 임신/출산 혜택 총정리!
지금 하나하나 살펴볼게요
아래 요약지를 캡쳐해서 두고두고 활용하세요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 지원 기간 확대

배우자 출산휴가제도는 어떤 제도인가요?
배우자 출산휴가제도란, 근로자의 배우자가 출산을 하면, 일정기간을 쉴 수 있도록 지정한 휴가를 말해요.
기존에는 태아 수 상관없이 출산 휴가 기간을 10일간 유급으로 사용할 수 있었지요~
하지만 2024년 하반기부터는 다둥이 출산의 경우 이 휴가 기간이 10일에서 15일로 확대된다고 해요!
또한 분할 사용 횟수도 가능한데, 이 횟수를 1회에서 3회로 확대될 예정이에요!
더불어 하반기부터는 중소기업 근로자 대상으로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를 10일 동안 나라에서 지원을 해준다고 하니 회사의 부담 부분도 조금 완화되어 보다 마음 편히 쉴 수 있을 것 같아요
신청은 우편과 방문, 온라인 또는 모바일 앱에서 가능해요! 우편 또는 방문 신청을 한다면, 살고 있는 거주지나 사업장 관할 소재지에 방문해서 신청 접수를 하실 수 있어요

첫만남이용권 지원금 확대

첫만남이용권이 뭔가요?
첫만남이용권 제도란 출산을 축하하고 육아맘&대디가 초기 육아에 필요한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정부가 일정금액 바우처를 지급하는 제도에요.
첫만남 이용권의 지원금액은 원래 출생 순서와 상관없이 200만원이 지급되었는데요!
올해는 둘째 이상부터 3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어요. 쌍둥이의 경우엔 총 500만원까지 지급된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24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 대상으로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직접 지급되어 대형마트, 주유소, 산후조리원, 산후도우미 서비스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지급목적에서 벗어난 업종에서는 사용이 어렵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부모급여 지원금 확대

부모 급여 어떤 정책인가요?
부모급여는 우리 맘&대디의 양육비용 절감과 보다 돌봄이 필요한 만 0세~1세까지 아기를 키우는 부모를 대상으로 매월 지원금을 지급하는 정책이에요.
만 0세는 기존 월 70만원 지급에서 올해는 100만원으로 지급되고, 만 1세의 경우 기존 월 35만원에서 월 50만원으로 확대되었답니다

육아휴직 기간/급여 확대

육아휴직 지원 확대내용을 알아봐요!
육아휴직 유급 지원 기간이 기존 1년에서 1년 6개월로 확대되었어요~!
또한 맘&대디가 모두 육아휴직을 쓰면 일정 기간 급여를 추가로 지원해주는 ‘영아기 맞돌봄 특례’는 이제 3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되었구요. 이에 따른 급여 상한액도 300만원에서 450만원으로 늘어났어요!
기존에 있던 3+3 부모육아휴직제가 바로 6+6 부모육아 휴직제로 바뀐 것인데요~
곧 허니맘이 관련 꿀팁을 좀 더 자세히 준비해서 가지고 올게요!

출산가구 전기료 30% 감면 혜택

어떤 혜택인지 알아봐요!
이 혜택은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 영아가 있는 가구, 자녀가 3인 이상인 다자녀 가구, 5인 이상 대가족인 경우에 해당하면 매월 전기 요금을 30% 할인해 주는 제도를 말해요!
월 최대 16,0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이니 특히 전기료가 후덜덜한 여름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지요~
신청은 한국전력공사 전화(123) 또는 온라인으로 할 수 있고, 출생신고 시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해요!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있는 경우 신청 후 반드시 관리실에 전기료 감면 신청을 했다는 사실을 전달해주셔야 하는 점! 잊지 말아주세요~

다자녀가구 교통요금 할인 혜택 확대

다자녀가구 교통요금 혜택 확대내용을 알아봐요!
2024년 3월부터는 다자녀 가구를 대상으로, KTX 및 SRT 운임 할인이 기존 30%에서 무려 50%로 확대된다고 해요
또한 올 하반기에는 다자녀 가구의 인원 제한도 3명에서 2명으로 줄어든다고 하니 자녀가 2명 이상인 경우에도 혜택을 누리실 수 있겠어요!

육아기 근로단축지원 확대

어떤 혜택인지 알아봐요!
육아기 근로단축지원 제도워킹맘&워킹대디가 자녀를 양육을 위해 근무 시간을 단축하고, 임금 감소분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을 말해요.
육아기 근로단축지원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자녀의 연령이 이제는 8세에서 12세로 늘어나고, 지원 기간도 24개월에서 36개월로 확대된다고 해요. 또한 정부가 지원해주는 급여도 주 5시간에서 10시간으로 늘어나고, 사업 고용주가 근로자에게 금전보상할 경우엔 월 20만원 보조해준다고 해요~!

맘맘꿀팁에 더 많은 내용이 있어요!

맘맘꿀팁에는 육아맘&대디를 위한 유용한 꿀팁이 더 많이 준비되어 있어요!
아래 링크 클릭하셔서 꼭꼭 스크랩 해두고 필요하실 때 꺼내 먹어요~
18세 미만 자녀가 있다면? 자녀장려금 지원 대상자일 수 있어요!(2024) | 월령별 맞춤 - 맘맘 (mom-mom.net)
2024년 확대&완화된 육아 혜택 소식!
모두들 도움이 되셨나요?
기존 대비 올해 혜택이 보다 늘어나는 만큼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분들이 더 늘어났을 것 같아요
오늘 꿀팁 내용 스크랩해두셨다가
필요할 때 꼭꼭 잘 신청하셔서 혜택 챙겨가셔요
저, 허니맘!
다음 번에도 육아맘&대디에게 꼭 필요한
꿀팁 준비해서 올게요~
그럼 오늘도 육아도 파이팅
하길 바라면서 허니맘은 이만 인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