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니맘입니다!
아가 배변 훈련, 시작하셨어요?
아직 안 하셨다면 이번 콘텐츠 먼저 꼭 읽어보세요!
배변 훈련 시작의 적기와, 단계별 구체적인 배변 훈련 방법 그리고 주의점에 대해서 소개드릴게요!
총 2탄이고요~ 이번 콘텐츠는 그 1탄입니다
아래 요약지를 꾹~!눌러서 저장 혹은 캡쳐해서 두고두고 활용하세요
인트로
배변 훈련의 개념과 중요성
시작하시기에 앞서, 먼저 배변 훈련의 의미부터 명확히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변 훈련은 보통 24개월 전후에 시작을 하게 되는데요~
이 의미가 단순히 대소변을 가리고, 기저귀를 떼는 데에만 있지는 않아요.
아가에게 있어서는 처음으로 자기의 몸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경험이면서, 즐거움/쾌감/성취감이 무엇인지 알게 되는 과정이에요!
또한 이 배변 훈련은 성격, 정서 발달, 자기 조절력에 영향을 줍니다.
심지어 만약 잘못된 배변 훈련을 하게 되면
규칙에 얽매이는 아이, 규칙을 수용하지 않는 아이가 되거나 강박증, 결벽증 등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따라서 올바른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배변 훈련의 시작 시기: 신체 발달 이론에 따라 파악
그렇다면 배변 훈련은 언제 시작해야 할까요?
먼저 배변 훈련 시작의 적기를 신체 발달에 따라 나누면, 최소 18개월은 지나야 합니다.
자율신경계와 대소변을 조절할 수 있는 근육이 15개월에서 18개월 사이에 발달하는데요, 이 발달이 완성되어야 해요
그런데 잠깐
한 가지 절대 헷갈리시면 안되는 것이, 18개월부터 배변 훈련을 시작하라는 말이 아니라, 최소 18개월은 지나야 배변 훈련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이걸 이론적으로 설명하면, 18개월에서 36개월 사이에 아가가 구강기에 항문기로 이동하는데, 바로 이 항문기가 배변 훈련의 적기입니다!
에너지의 중심이 구강에 집중되어 있어 뭐든지 입으로 가져가다가 → 항문기로 이동하는 것이죠.
보통은 만 3세 정도가 되면 아가들이 자연스럽게 대소변을 가릴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절대 조급해하지 마세요!
빨리 시작한다고 빨리 가릴 수 있게 되는 것도 아닙니다
엄마 마음에 따라 혹은 다른 아이들이 한다고 해서,
무조건 '지금부터 요이땅!'하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아이를 존중하고 그 시기에 맞춰 가는 것이 너무 중요해요
배변 훈련의 시작 시기: 아가의 행동 관찰을 통해 파악
자, 그러면 이번에는 내 아이가 준비가 되었는지, 내 아이만의 시기는 언제인지를 어떻게 맞출 수 있을까요?
아가의 행동 관찰을 면밀하게 함으로써 파악하실 수 있는데요~
크게 4가지의 행동이 있어요
1. 간단한 지시를 수행하고 (인지 발달), 혼자 걸어다니고 서고 바지를 내릴 수 있는지? (신체 발달)
2. 대소변을 볼 때 활동, 걸음을 멈추는지 그리고 배변 후 기저귀를 만지는 등 배변을 했다는 표현을 하는지?
3. 기저귀를 찝찝해하거나 착용을 거부하는지?
4. 소변 간격이 2-3시간으로 길어졌는지?
만약 아가가 4가지 신호를 반복적으로 보낸다면, 엄마에게 배변 훈련을 할 준비가 되었다는 의사를 전달하고 있는 것입니다 ^^
이 아가의 신호를 놓친다면 적기가 지나버려서 배변 훈련에 대한 관심 시기가 지연될 수 있어요
꼭 주의하세요
맘마미님들, 어떠세요?
배변 훈련의 개념과 중요성, 적기에 대해서 좀 아셨나요?
다음 편에서 단계별 구체적인 배변 훈련 방법과 주의 사항까지 전달드릴게요
2탄에서 만나요!
'배변 훈련법의 4단계와 주의점'편으로
맘바~ :)
"맘마미님들, 이 육아 꿀팁이 도움이 되셨나요?
육아 유튜버/블로거 '이민주's육아상담소'님의 영상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이민주's육아상담소'님이 힘을 내실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우수 육아 유튜버 '이민주's육아상담소'님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