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변 훈련법의 4단계와 주의점

안녕하세요 허니맘입니다!

아가 배변 훈련, 시작하셨어요?
아직 안 하셨다면 이번 콘텐츠 먼저 꼭 읽어보세요!
배변 훈련 시작의 적기와, 단계별 구체적인 배변 훈련 방법 그리고 주의점에 대해서 소개드릴게요!
이번 편은 2탄입니다
아래 요약지를 꾹~!눌러서 저장 혹은 캡쳐해서 두고두고 활용하세요

4단계의 배변 훈련 방법

1단계. 아이의 관심 수용하기

배변에 관심이 있다고 보내는 신호를 캐치하셨다면?
그림책, 배변 관련 노래, 유아 변기를 준비하셔서 아이의 관심을 수용하셔야 해요!
그림책, 배변 관련 노래는?
버튼을 누르거나, 손잡이를 당겼을 때 물 내려가는 소리 혹은 방귀 소리가 나는 그림책 등 아이가 조작할 수 있는 것이 도움이 돼요!
유아 변기는?
아이가 생활하는 공간에 비치해서 아이에게 친숙함을 줄 수 있도록 하세요
만약 우리 아이가 유아 변기가 아닌, 성인 변기에 관심을 가진다면 굳이 유아 변기는 필요가 없어요!
대신, 아이가 스스로 발받침을 밟고 일반 변기에 올라갈 수 있도록 하거나, 앉았을 때 빠지지 않도록 커버를 준비해서 아이가 일반 변기에도 거부감이 없도록 도와주세요!

2단계. 배변 횟수와 양 파악하기

평균 18개월을 지나며 배변 시간이 대체로 일정해져요!
그러니 잘 관찰하시다가, 아이가 배변할 시간이 되었을 때 미리 변기에 시도해볼 수 있도록 제안해주세요! 그러면 아이가 기저귀가 아닌, 변기에 배변을 시도해볼 수 있는 횟수도 늘어나고 그만큼 성공 확률도 올라가요!

3단계. 배변 표현 언어 알려주고 반응!

24개월 전후의 아가들은 이를 "쉬, 응가" 등 배변을 간단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배변하는 과정에서 표현 방법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아이가 표현할 때에는 지체 없이 변기에 앉을 수 있도록 반응해주어야 해요

4단계. 부모가 모델링이 되어주고 기저귀 없이 생활하는 시간 늘려주기

화장실을 사용하는 모습을 부모가 모델링해준다면, 아이는 화장실 및 변기 이용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거에요.
또한 기저귀 없이 생활하는 시간을 조금씩 늘리면서, 아이가 좋아하는 색과 모양 및 캐릭터가 있는 팬티를 준비하여 기대감을 올려주는 것도 도움이 되어요.

배변 훈련 시 주의점

배변 훈련 시 주의점을 잘 아시는 것도 정말 중요해요.
배변 훈련은 아이의 성격, 정서 발달, 자기 조절력 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배변 의사를 표현할 때 지체 말고 곧바로 변기에 배변할 수 있도록 해주기

이 타이밍을 반복적으로 놓치면, 아이도 조절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관심이 떨어지고 지연될 수 있어요.

변기에 너무 오래 앉아 있지 말고 멈췄다가 다시 시도하세요!

변기에 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건강에 안 좋을 뿐더러, 변기에서 힘들고 지겨웠던 기억은 아이의 훈련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젖은 기저귀를 오래 방치하지 마세요!

만약 보송함을 유지하면, 아이가 불편함을 쉽게 느껴서 이를 표현할 수 있는데요, 젖은 기저귀에 익숙한 아이들은 이 불편함을 크게 느끼지 못해요.
이렇게 되면, 배변훈련 시기도 늦어질 수 있어요.
배변의 시기는 아이가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가 불편함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어야 적절한 배변 훈련 시기를 잡을 수 있답니다

성공여부와 관계 없이 공감과 칭찬을!

아이에게, 절대로 윽박지르거나 재촉하지 마세요
실수에 대해서 너무 재촉하게 되면 아이에게 죄책감, 불안감, 자존감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단, 배변에 성공했다고 해서 너무 과도하게 칭찬하는 것도 금물
아이는 성공할 때도 있고 실패할 때도 있어요. 성공에 대해서 너무 과도하게 칭찬을 해주면, 실패했을 때 그만큼 아이가 부끄러워하고 좌절감이 작용할 수 있고, 이는 아이에게 큰 부담감으로 다가갈 수 있어요
맘마미님들, 어떠세요?
배변 훈련의 자세한 단계별 방법 및 주의점에 대해서 좀 아셨나요?
배변 훈련 콘텐츠는 여기까지 할게요
'배변 훈련. 언제, 어떻게 해야 돼요?'편으로
맘바~ :)
"맘마미님들, 이 육아 꿀팁이 도움이 되셨나요? 육아 유튜버/블로거 '이민주's육아상담소'님의 영상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이민주's육아상담소'님이 힘을 내실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본 게시물은 맘맘 컨텐츠팀이 선정한 우수 육아 유튜버 '이민주's육아상담소'님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맘맘은 본 게시글을 통해 어떠한 경제적 이득도 취하지 않습니다.*